신용정보활용체제
주식회사 온투인(이하 “회사”라 한다)은 회사의 ‘내부통제기준’ 제6절에 따라 신용정보의 활용체제를 다음과 같이 수립·운용하고 있습니다.
제1조(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항목)
① 이용목적
1. 연계대출 계약 및 이행 등
가. 연계대출 계약의 체결 여부 판단을 위한 연계대출 심사
나. 연계대출 계약의 체결, 유지, 관리, 상담, 이행, 연계대출금 지급 및 관리 등
다. 계약서, 청구서 발송
2. 고객관리
가.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부정 이용 방지, 비인가 사용 방지, 가입 의사 확인,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불만 처리 등 민원 처리, 고지사항 전달 등의 목적
3. 마케팅 및 광고 등의 활용
가.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나.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과 참여기회 제공
다. 고객만족도 및 시장조사
라. 연계대출 관련 상품 및 서비스 홍보, 이용 권유
마. 통계적 이용 등 내부 분석 및 공공기관의 정책자료 활용
바. 연계대출 상담을 받거나 연계대출을 신청하였으나 연계대출이 이루어지지 않은 고객(이하 “상담고객”이라 한다)에 대한 연계대출 관련 상품 안내, 서비스 홍보, 판매 권유, 이벤트 참여
여 기회 제공을 위한 목적
4. 금융거래 설정 등
가.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여부 판단
나.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유지, 이행, 관리
다.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라. 법령상의 의무이행 등
5. 금융거래 서비스 제공 등 전자금융거래의 내용추적 및 검색
6. 관련 법규에서 정한 경우
7. 기타 개인이 동의한 목적
② 신용정보 항목
1. 개인식별정보 : 성명,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주소, 직장정보, 사업자등록번호, E-mail 등
2. 신용거래정보 : 연계대출, 보증, 담보제공, 현금서비스. (가계)당좌예금 개설내역, 카드론, 신용카드 등의 본 계약이전 및 이후의 실적을 포함한 거래 내용
3. 신용능력정보 : 재산, 채무, 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등
4. 신용평가정보 : 신용등급, 신용평점 등
5. 신용도 판단정보 : 연체, 부도, 대지급, 신용질서 문란행위 등 신용정보 일체
6. 공공기관정보 : 개인회생, 파산, 면책, 채무불이행 등재 등 법원의 재판·판결 정보, 각종 체납정보, 주민등록 관련 정보, 사회보험·공공요금 관련 정보 등
7.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IP정보 등
8. 기타(금융)거래의 설정, 유지, 이행, 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제2조(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원칙적으로 고객의 신용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고객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법률의 규정에 의한 정보 제공과 기타 법령이 허용한 하부 위탁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신용정보를 제공합니다.
② 제3자 제공현황은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을 통해 고객에게 안내합니다.
제3조(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과 신용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
① 보유 및 이용 기간
1. 회사는 고객의 신용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법령에 따른 신용정보의 보유, 이용 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신용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받은 신용정보의 보유, 이용 기간내에서 신용정보를 처리, 보유합니다.
2. 상품서비스 안내 등과 관련한 신용정보는 수집·이용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해지 후 5년간 위 목적으로 보유·이용되며, (금융)거래 거절 또는 취소 시 지체함이 없이 파기됩니다. 단, 동의 철회 후에는 위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해서만 보유·이용합니다.
3. 「국세기본법」,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관계 법령에서 정한 기간 동안 관계 법령이 정한 목적을 위해서만 보유합니다.
* 계약 또는 청약 철회 등에 관한 기록
- 보존이유 :「국세기본법」,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기간 :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보존이유 :「국세기본법」,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기간 :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 보존이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기간 : 3년
* 기타 고객의 동의를 받은 경우 : 동의를 받은 기간까지
② 신용정보 파기
1. 파기 절차
가. 회사는 고객의 신용정보를 제공받은 시점부터 신용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보유 및 이용합니다.
나. 회사는 고객이 가입 해지를 요청하거나 신용정보의 삭제를 요청한 경우에는 일정한 내부 절차를 거쳐 해당 정보를 완전히 삭제하며 추후 열람이나 이용이 불가능한 상태로 처리합니다.
다. 다만,「상법」,「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등 관계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는 관계 법령에서 정한 기간 동안 관계 법령이 정한 목적을 위해서만 보유 및 이용합니다.
2. 파기 기한
가. 이용자의 신용정보는 신용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부터 5일 이내에 그 신용정보를 파기합니다.
나. 신용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신용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는 신용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신용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 방법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며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파기합니다.
제4조(신용정보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위탁업체의 현황과 업무내용은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을 통해 고객에게 안내합니다.
제5조(신용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 방법)
고객은 회사가 처리하는 자신의 신용정보에 대해 다음 각호에 대해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본인신용정보 제공·열람 청구권
: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신분을 나타내는 증표를 표시하고 신용정보업자가 보유하고 있는 본인 정보의 제공 또는 열람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2. 본인신용정보 정정청구권
: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신용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신용정보회사 등 에게 정정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3. 본인신용정보 제공사실 통보요구권
: 신용정보주체는 금융회사가 본인정보를 제공한 내역에 대해 통보하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4. 본인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철회권
: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 외의 목적으로 제공을 동의한 경우 인터넷 홈페이지, 유·무선통신, 서면 등을 통해 개인신용정보의 제공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제6조(신용정보관리·보호인 및 보호 주관부서)
회사의 신용정보 관리 및 보호에 관한 제반사항은 신용정보관리·보호인이 주관하며 주관부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용정보 관리·보호 주관부서: 경영지원팀
신용정보 관리·보호인: 경영지원팀장
연락처: 070-4128-0970
E-Mail: jisung76@ontwo.co.kr